본문 바로가기
  • 생생한 머신비전 지식과 이야기를 담아낸 Encyclopedia of Machine vision
머신비전 기술 백서/카메라

[머신비전]Camera의 pixel size와 sensor size

by 앤비젼

[카메라 기술 백서 #7]Camera의 pixel size와 sensor size

 

  이번 포스팅은 카메라의 pixel size와 sensor size에 대해 얘기해 보려 한다. 앞서 큰 pixel이 가지는 장점을 설명하였더니 무조건 큰 카메라가 좋다고 여기진 않을까 걱정되어, 렌즈를 포함한 시스템의 관점에서 센서 크기를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살펴보겠다.

 

 

  아래에 1920 x 1080의 해상도를 가진 2개의 이미지 센서가 있다. 그리고 위에 그려진 원은 어떤 특정한 렌즈가 커버할 수 있는 이미지의 크기(image circle)이다. 우측의 센서는 해당 렌즈를 사용하여 문제없이 영상을 취득할 수 있으나 좌측의 센서는 그렇지 못하다. 즉 더 큰 렌즈를 써야 한다.

 

 센서의 크기와 렌즈의 image circle 크기와의 관계는 결국 돈 문제로 귀결된다. 내가 원하는 이미지는 1920x1080 해상도의 이미지이며 10um의 분해능을 가지고 촬영하고 싶다. 그리고 이런 시스템을 좀 더 저렴하고 좋게 꾸미고 싶다. 여기서 저렴하게는 렌즈를 작게 만들고 이에 맞게 작은 센서를 사용하면 된다. 좋은 화질은 센서를 크게 만들면 되고 이에 맞게 큰 렌즈를 사용하면 된다. 슬프지만 이게 현실이다. 앞서 포스팅에서 큰 pixel size가 가지는 장점을 충분히 설명했으리라 생각되므로 큰 센서가 가지는 좋은 화질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오늘은 렌즈와의 관계만 보겠다.

 

 

광학 포스팅을 읽어 보신 분은 MTF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아래에는 3대의 렌즈를 통해 spot 조명을 촬영하였을 때 이미지 센서에 맺히는 모양을 그려 보았다. 푸른색으로 표현된 렌즈는 5~10 사이에 충분히 작게 spot을 위치 시킬 정도로 샤프한 영상을 보여줬다. 그리고 녹색으로 표현된 그래프는 2.5~10.5 사이에 spot이 퍼져 있다. 푸른색의 렌즈가 5um의 pixel size에 대응할 수 있는 렌즈라면 녹색은 10um pixel size에 대응할 수 있는 렌즈가 된다.

 

 

 

쉽게 말해서 spot을 5um pixel로 촬영할 것인가 10um pixel로 촬영할 것인가에 따라 렌즈의 성능을 결정 지어야 한다.

 

 

처음 설명했던 상황을 다시 가져와 살펴보면

 

 

 

2개의 시스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단순하지 않다.

 

 

최종 목표는 ‘저렴한 가격에 좋은 화질은 기본이며 1920 x 1080 해상도로 10um의 분해능을 가지고 촬영하고 싶다’이며 고려할 사항을 나열해 보면 아래와 같다.

 

 

 

센서크기

감도 

노이즈 

렌즈크기 

렌즈해상력

 시스템1

 크다

 높다

 적다

 크다

 낮다

 시스템2

 작다

 낮다

 많다

 작다

 높다

 

 

  여기에 가격을 더하고 배율 변화에 따른 전체 시스템 크기를 고려한다면 생각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진다. 카메라 노이즈로 인한 검출력 변화와 렌즈 해상력으로 인한 검출력 변화를 정확히 예측하고 수치화 하여 필요한 수준의 화질을 결정 수 있으며 가격을 고려한 선택을 하면 좋겠지만 너무 어려운 작업이 되므로 앤비젼 담당자에게 전화해 적합한 렌즈와 카메라를 선정해 달라고 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 될 것이다. 

 

copyright 2015 ()앤비젼 Inc. all rights reserved

 게시글을 무단으로 복사해 게재할 경우 , 형사상의 불이익이 있을  있습니다.

 필진 소개

 

 


목한상, Kyle Mok

(앤비젼 Product Engineer/카메라 담당)


사진가가 되고 싶었던... 그래서 카메라와 함께 일하는...

카메라 담당 Product Engine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