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생생한 머신비전 지식과 이야기를 담아낸 Encyclopedia of Machine vision
머신비전 기술 백서/기타

[Q&A] 편광필터에 대하여

by ENPIDIA (주)앤비젼 2020. 6. 16.

앤비젼 블로그 필진에게 물어봐~!: 편광필터에 대하여

 

‘앤비젼 블로그 필진에게 물어봐~!’는 여러분들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는 코너입니다. :) 

편광에 관한 포스팅은 약 5년 전에 올렸는데,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소재네요. 

아래는 앤비젼 필진인 박강환 부장님께서 답변 주신 내용이니 편광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Q. 편광 필터(CPL 포함) 사용하면 사용하지 않을  보다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데 항상 필터를 쓰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편광 필터에 사용하는 편광 필름은 소모품으로 일정 시간 사용하게 되면 편광 기능을 상실하게됩니다.

특히 햇빛에 노출되면 편광 필터의 수명은  짧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는 편광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필터를 오래 사용할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편광 필터는  기능상 광량을 절반 이하로 줄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ND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광량 저하로 인해 빛이 충분한 한낮의 야외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실내나 저녁에는 편광필터의 역할도 축소되고 광량도 줄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Q.
반사광이 심한 일출/일몰 시간 외에 편광필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기본적으로 자연상태의 빛은 편광 되어 있지 않은 편광 상태입니다.

이러한 빛이 특정한 물질에 반사를   해당 물질의 분자 구조에 영향을 받아 빛을 구성하는 전기장이 한쪽으로 진동하는 편광 또는 부분 편광 상태가 됩니다.

편광필터는 이렇게 물체에 반사되어 편광 또는 부분 편광 상태가  빛을 차단시켜  깨끗한 이미지를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반사광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일출/일몰 시간대 외에도 언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편광필터를 사용하는 목적  가장  목적인 파란 하늘을 얻기 위해서는 맑은  언제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면 편광 필터는 아래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브루스터 각에 부합되는 빛을 차단시키기 때문에 일출/일몰 때라도 빛을 정면에서 보고 있을 경우에는 파란 하늘을 찍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Q. 반사광을 줄일  있는 특정 각도가 있을까요?

A.

편광필터는 모든 반사광을 기계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반사하는   브루스터 (Brewster angle) 부합되는 빛이 부분 편광 또는 편광 상태로 반사되어 나오게 되고,  빛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브루스터 각이란 입사한 빛이 편광 상태가 되는 반사하는 빛과 투과하는  사이의 특정한 각도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수평을 기준으로  30~40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편광필터를 이용하여 반사광을 줄이기 위해서는 촬영하고자 하는 표면에서  30~40도 정도 기울어진 상태로 촬영을  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편광필터를 치시면 편광필터 사용 전, 사용 후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필진 소개

 

 

 

박강환, Benjamin Park

앤비젼 Engineer

 

광학에 대한 무한 열정으로

제품을 넘어 고객의 솔루션을 만드는

Optic Specialis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