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 자동화 프로그램 구축기] 완성품의 품질을 책임지는 머신비전의 품질은 바로 여기서!


  머신비전은 인간의 눈을 대신하여 인지하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산업환경에서는 주로 제품의 불량을 찾아내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데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렇게 산업의 품질을 책임지는 머신비전의 품질은 누가 책임을 질까요? 앤비젼 품질 관리팀에서 올 해 검수 자동화 프로그램을 구축하였다고 하여 품질 관리팀의 김기원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 윤대건(이하 건):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김기원님(이하 원): 안녕하세요. 앤비젼 품질관리팀을 맡고 있는 김기원입니다. 저희 팀은 회사에서 판매되는 모든 제품의 품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S와 같은 사후 처리 뿐 아니라 납품 전 검수와 같은 사전 검사도 저희 팀에서 책임 지고 있습니다.


Q. 건: 검수 자동화 프로그램을 구축하셨다고 하셨는데요? 검수 자동화 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원: 저희 회사에서 판매되는 모든 카메라는 고객에게 납품 전 문제가 없는지 검사를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작업자가 수동으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고, 검사 수치에는 문제가 없는지 일일이 체크를 하였습니다. 물론, 하나 하나 챙기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가 되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도 오래걸리고 혹시나 작업자의 컨디션이 안좋을 때에는 만에 하나 실수가 발생할 소지도 있었습니다. 앤비젼에서 하는 일이 인간의 눈을 대신해서 인식을 하고 판단을 하는 머신비전을 제공하는 일이자나요? 더 신뢰도 있는 품질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단순 반복으로 인해 실수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을 추출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하드웨어적으로 자동화를 할 계획을 세웠고 이 작업을 통칭하여 검수자동화라고 명명하였습니다.



Q. 건: 한대씩 한대씩 전수 점검을 했다면 시간이 꽤 많이 걸렸겠는데요?


원: 검수 자동화를 구축하기 전에는 카메라 한 대를 검사하는데 평균 1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대량 납품이 계획되어 있으면, 매우 꼼꼼히 처리해야하는 일임에도 납기일에 늦어질까봐 조급한 마음이 생기곤 했었죠. 현재 소프트웨어 자동화를 구축하여 약 30%의 시간이 절감되었습니다. 이미지 저장과 테스트 수치가 자동으로 확인 되기 때문에 여기서 절감된 시간으로 꼼꼼히 테스트 해야하는 부분에는 더욱 충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Q. 건: 속이 후련하시겠어요. 하지만 검수 자동화 구축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으셨겠어요.


원: 처음 구축시 각 테스트 항목에 대한 검증 방법 및 Threshold value(문턱값)을 정하고 프로그램을 디버깅 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였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 작업은 다른 팀에서 맡아서 진행하였기 때문에, 팀 간 소통 및 일정 조율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검수자동화 프로그램을 통해 카메라를 테스트 하는 모습: 카메라를 연결한 후 클릭을 몇 번 하니 다양한 테스트 이미지들과 테스트 값이 저장되었다.>


Q. 건: 검수 자동화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서 특별히 신경을 많이 쓴 것은 어떤 부분이었나요?


원: 당연한 말이지만 가장 신경이 많이 쓰였던 부분은 자동화를 적용하더라도 기존과 같은 품질의 검수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에게는 품질이 최고의 가치이기 때문에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발했을 때에는 기준에 조금 못미치는 부분도 있었는데, 수 차례의 디버깅을 통해 현재는 자동화를 도입하기 전보다 검수 정확도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모든 작업을 자동화하면 좋겠지만 카메라 교체는 자동화가 어려운 일이고, 최종 판단은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여전히 작업자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대의 카메라를 작업하더라도 좀 더 쉽고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나 작업 방식을 개선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던 것 같습니다.


Q. 건: 최근에 품질관리팀 분들의 표정이 밝아 보였는데 검수자동화 덕분이었네요.(하하) 구축을 하기 전과 한 후에 많은 것들이 달라졌을 것 같은데요.


원: 내부적으로는 검수 시간이 단축되면서 검수로 인한 납기 지연이 줄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 처럼 팀원들의 근무 만족도가 올라갔다는 것?(하하하) 그보다 더 뿌듯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들에게 일관된 검수 품질의 제품을 보다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Q. 건: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원: 앤비젼 품질관리팀은 많은 고객과 접하고 내부적으로도 많은 팀과 협력을 하고 있는 팀입니다. 성과가 바로 드러나 보이지 않지만, 품질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만큼, 안정된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활동들이 고객의 품질과 직결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어서 앞으로도 더 나은 품질을 위한 여러 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소소한 관심 부탁드립니다.(하하하)


 필진 소개




윤대건
, Daegun Yoon

(앤비젼 Marketing communications manager)


"전체적으로 완전해도 구멍 하나만 새면 깨진 항아리이듯이 모든 말을 다 미덥게 하다가 한마디만 거짓말을 해도 도깨비처럼 되니 늘 말을 조심하라."

- 하피첩, 다산 정약용-


도깨비를 늘 경계하는 무농약 마케터



Posted by 비전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