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ce of ENVISION Life]앤비젼이 구성원들의 건강한 습관을 생각하는 3가지 방법


“슬라이스 오브 라이프[Slice of  life]”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이 용어는 ‘원래 생활의 한 단면을 정확하게 묘사한, 인생의 실제 모습을 엿보게 하는’이란 뜻으로, 프랑스어의 ‘tranche de vie’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이 단어에서 영감을 받아, 앤비젼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단면을 실제 모습을 엿보듯이 생생하게 전달해드리고자 “Slice of ENVISION Life” 시리즈를 기획하였습니다. 그 첫번째 이야기는 “직원의 건강한 습관까지 생각하는 앤비젼”의 슬라이스입니다.

 

작은 습관이 우리 몸을 바꿀 수 있다! “스탠딩 책상”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그렇듯이 집보다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이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 앞에서 앉아서 보낼 때가 많습니다.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다 보면,어느새 목은 쭉 빠지고, 등은 굽어 있으며 어깨와 허리는 결려오게 됩니다. 이처럼 왜 앉아 있는 것이 몸에 안 좋은지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어 왔습니다. 아래 영상은 오래 앉아 있는 것이 척추에 불균형한 압력을 줄 뿐 아니라 혈류와 혈액 속 산소의 양을 줄어들게 만들어 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이유를 바탕으로 앤비젼은 2014년도부터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업무하는 내근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전동식 스탠딩 책상을 시범 도입하였습니다.


[사진 1]자신에게 편한 높이로 책상 상판을 맞출 수 있는 전동식 스탠딩 책상의 모습 

(사진 협찬 해주신 dgyoon님! 감사드립니다.)


지난 1년동안 스탠딩 책상을 사용한 구성원들이 한 목소리로 뽑은 2가지 장점은 ‘목과 허리, 어깨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점과 ‘피곤한 시간대에 업무의 집중력이 향상된다.’ 점입니다. 실제로 일어서서 일하는 습관 덕분에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일부 완화되었다는 구성원들의 증언(?)도 있었습니다. 식사 후 소화가 필요한 점심시간 직후나 나른한 오후 시간 대에는 앉아서보다는 일어서서 일하는 것이 업무 몰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1시간 이상이 넘어가면 다리와 무릎이 몸의 하중을 받기 때문에 일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1~2시간 정도 틈틈히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피드백이 많았습니다.


앤비젼에서는 현재 스탠딩 책상을 사용하고 있는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고, 아직 사용하지 않는 구성원들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추후 스탠딩 책상의 확대 적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건강 체크는 틈틈히! “인바디 & 혈압 측정기” 


[사진 2]지나가다가 쓰윽~한번 올라가보는 인바디 & 혈압 측정기


또한 앤비젼은 구성원들이 틈틈히 사내에서 건강 체크를 할 수 있도록 사내에 ‘인바디’와 ‘혈압 측정기’를 설치하였습니다.


우리 몸에 미세한 전류를 흘려보내 저항값을 측정하여 몸속의 근육, 지방의 비율 등을 측정하는 인바디는 우리 몸의 겉과 속 모두 건강하고 균형있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앤비져너들은 틈틈히 인바디와 혈압 측정기를 통해 각자의 몸상태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소홀히 했거나 과식을 하게 되면 약간의 경각심(?)을 갖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구성원들의 건강관리에 긍정적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제철 과일과 견과류가 가득히! “허브 냉장고” 


'건강'하면 무엇을 먹느냐도 빼놓을 수 없겠죠? 구성원들의 소통 공간인 앤비젼 허브에는 틈틈히 간식거리를 꺼내먹을 수 있는 냉장고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이 냉장고에는 제철 과일(사과, 귤 등)을 비롯하여 각종 유제품, 견과류, 말린 고구마, 맛밤 등으로 사시사철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사진 3]허브 냉장고 과일칸을 든든히 차지하는 제철 과일, 사과.


올 가을 허브 냉장고에는 새빨갛게 잘 익은 안동 사과가 가득히 채워져 있는데요. 영국 속담에 ‘하루 한 알의 사과는 의사를 멀리 한다’는 말이 있듯이, 사과의 영양적 가치와 효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는 수분이 많아 포만감을 유지시켜줄 뿐 아니라 원기 회복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많은 앤비젼의 구성원들이 즐겨 먹고 있습니다. 센스 넘치는 사과 컷팅기도 함께 비치되어 있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손쉽게 사과 하나를 뚝딱 잘라서 오늘의 비타민을 보충하는 모습을 종종 엿볼수 있습니다.


또한 허브에 비치된 견과류 역시 매일 약 25g 정도씩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저하는 물론 혈액순환 개선 등에 도움이 된다고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견과류 또한 앤비져너들의 든든한 대표 건강 간식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본 구성원에 대한 앤비젼의 “Supporting your vision”은 실생활에서 작지만 꾸준히 건강을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구성원들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고, 업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만드는 것 또한 앤비젼의 임무임을 알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수고는 오늘도 계속 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앤비젼 곳곳에 숨은 가치, 슬라이스를 더욱 재미나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필진 소개



비전양, Miss Vision

앤비젼 공식 블로그의 마스코트.(비전군 & 비전양)

라인스캔 카메라(Line scan camera)의 몸과 고해상도 렌즈(Super resolution lens)인 얼굴로 앤비젼 구석구석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호기심 많은 소녀



Posted by 비전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강로욱 2015.10.21 14: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앤비젼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