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Word of 앤비젼
오늘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아니, 워드 오브 앤비젼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워드 오브 앤비젼은 앤비젼를 상징하는 단어는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워드 오브 앤비젼을 통해서 앤비젼을 조금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합니다.
앤비젼은 앤비젼을 무엇이라고 부르고 있는가?
앤비젼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알아보기 위해서 앤비젼의 정체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어디에서 가장 잘 들을 수 있을지 고민해보았습니다. 다행히, 지난 몇 년간 부지런히 모아놓고, 정리해놓고, 만들어 놓은 자료가 여기저기 있어서 인터뷰 없이도 충분한 자료를 모을수 있었습니다. 그 중 홈페이지에 올라가 있는 정보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앤비젼 사업소개: http://www.envision.co.kr/envision/intro/business.asp
CEO 인사말: http://www.envision.co.kr/envision/intro/ceo.asp
경영 철학: http://www.envision.co.kr/envision/intro/management.asp
가치 제공: http://www.envision.co.kr/envision/intro/value/value01.asp
인재상: http://www.envision.co.kr/envision/recruit/recruit01.asp
인사제도: http://www.envision.co.kr/envision/recruit/recruit02.asp
인재양성: http://www.envision.co.kr/envision/recruit/recruit03.asp
10포인트 행간 1.2로 A4 33장이나 되는 정말 엄청난 분량의 자료였는데요. 요즘 유행(?)하는 Word cloud가 없었더라면 감히 도전하지 못 할 도전이었습니다.
Word cloud(https://ko.wikipedia.org/wiki/태그_구름)는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기법입니다. 원천 데이터에서 얻어진 단어들을 분석하여 중요도나 인기도에 따라서 시각화를 시키는데요. 단어 출현 빈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러한 단어들이 중복적으로 사용된 단어로 뽑혔는데요. 저도 결과에 놀랐습니다. 저희가 사업을 하고 있는 분야인 머신비전(Machine Vision)이라든지, 판매하고 있는 주요 제품군인 카메라나 렌즈가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아니라 ‘솔루션’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앤비젼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회사인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의 필요를 뜻하는 ‘Needs’라든지, 고객의 목소리를 뜻하는 ‘VOC(Voice of Customer’와 같은 단어들도 눈에 띄네요. 뭔가 단어와 단어사이의 연결고리가 보이는 듯하여 Word cloud를 한 걸음 뒤에서 응시해보았습니다.
<다 꿰뚫어 보고 있느니라. 옴마니 반메홈>
의미가 같으거나 유사한 단어들을 합치고, 쪽집게와 같은 솜씨로 Word cloud 중 상위 단어들을 추려내어 MECE(Mutually Exclusive and Collectively Exhaustive)하게 정리해봤습니다.
MECE하게 분류하고 나니 Word cloud에서 어렴풋하게 느껴졌던 연결고리가 깔끔하게 정리되었습니다. 앤비젼에서 말하고 있는 수 많은 단어들은 솔루션, 파트너, 전문가(Expert)에 대한 내용으로 크게 3가지로 수렴되고 있었습니다.
앤비젼의 슬로건인 ‘Supporting your Vision’을 이루어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 어떠셨나요? 이번 포스팅은 앤비젼이 자주 쓰는 단어를 정리하다보니 밖에서 보기에는 “그러고 보니 맞는것 같아”, 혹은 “나는 잘 모르겠는데?”라고 다양한 생각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기회를 한번 내어 고객이 말하는 앤비젼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네요.
copyright 2015 (주)앤비젼 Inc. all rights reserved
이 게시글을 무단으로 복사해 게재할 경우 민, 형사상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필진 소개 |
|
(앤비젼 Marketing communications manager)
"전체적으로 완전해도 구멍 하나만 새면 깨진 항아리이듯이 모든 말을 다 미덥게 하다가 한마디만 거짓말을 해도 도깨비처럼 되니 늘 말을 조심하라." - 하피첩, 다산 정약용-
도깨비를 늘 경계하는 무농약 마케터 |
'앤비젼 기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앤비젼교육센터] 머신 비전 강의를 집에서도 들을 수 있다고? (0) | 2020.06.17 |
---|---|
[인터뷰]앤비젼 10년 장기 근속자를 만나다! 3D 솔루션그룹 이길재님 (0) | 2016.05.25 |
앤비젼의 두 세일즈맨, '나의 비전 찾기: 나비'를 말하다! (0) | 2015.11.17 |
앤비젼이 구성원들의 건강한 습관을 생각하는 3가지 방법 (2) | 2015.10.19 |
거기 콩기름 인쇄 되나요? (2) | 2015.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