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비젼 리뉴얼 홈페이지 제작기 #3] 홈페이지 구석구석 살펴보기: 주요 기능 소개


  2013년 9월에 앤비젼 홈페이지가 전면적인 변화가 있었습니다. 앤비젼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편하면서 많은 에피소드들이 있었다고합니다. 이번 포스트는 앤비젼 홈페이지 리뉴얼을 진행하신 솔루션커뮤니케이션 팀의 윤대건님을 만나보았습니다.


Q. 말씀을 들어보니 홈페이지에 애착이 많으신 것 같네요. 특별히 더 애착이 가는 부분이 있으신가요?


건: 열 손가락 깨물어 안아픈 손가락이 있을까요?(하하하) 홈페이지 구석구석을 여러번에 걸쳐서 생각했기 때문에 모두가 애착이 갑니다. 그중에 특별히 집착(?)하는 부분이 있다면 ‘제품 검색’입니다. 이미 말씀드렸다 싶이 이번 홈페이지에서 가장 신경을 썻던 부분이 ‘쉬운 정보접근’과 ‘사용성’이기 때문이죠.(관련내용 보기: #1. 홈페이지는 아직도 제작 중: 홈페이지 제작 프로세스)


  논리적인 ‘정보구조’가 기본이라면 ‘쉬운 정보 접근’과 ‘사용성’에서 더 나은 경험을 줄 수 있는 것은 ‘검색’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것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사를 엄청 괴롭혔던 것 같아요. 작년 9월에 오픈한 이후로 두 차례나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였습니다.


Q. 그렇게 탄생한 앤비젼 검색에 특별한 기능이라도 있는건가요?


건: 사실 기능적으로 여타 홈페이지들과 비슷한 수준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특별함은 검색의 어떤 기능을 어떤 시점에서 사용하는가에 대한 정의가 있었던 것입니다. 어떠한 기능이 필요한지는 사용자의 정보 수준과 검색 사용 목적을, 어떠한 시점에서 필요한지는 각 페이지의 방문 목적을 정의함으로 검색에 대한 총 3가지 UI를 제작하여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 수준

검색 사용 목적

페이지별 검색 기능의 우선순위

해결책

제공 기능

UI 타입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름/파트넘버를 을 알고 있음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바로 알고 싶음

검색 순위의 높음과 낮음의 상관없이 기본 기능으로 제공

검색창에 제품 이름이나 파트넘버를 정확히 입력하면 해당 제품의 상세페이지로 바로 이동

기본 검색

A type

B type

C type

제품의 특정 사양만 알고 있음

1. 특정 제품 혹은 관련정보를 찾고 싶지만 제품명이 기억이 안남


2. 특정 사양의 제품을 모두 찾아보고 싶음

주요 사양에 대한 필터를 제공하여 제품을 검색하여 보여줌

주요 사양 필터 + (제품 비교: 특정 사양의 제품을 모두 찾아보고 싶은 사용자를 위함)

C type

검색창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 리스트화


제품군에 대한 필터를 적용하여 찾아볼 정보의 폭을 좁힘

기본 검색 +

제품군 필터

B type

특정 사양을 검색하면 해당 사양을 콘텐츠를 리스트로 제공(제품, 지식센터, 미디어 콘텐츠로 구분)

기본 검색

A type

패밀리 이름만 알 때

1. 특정 제품 혹은 관련정보를 찾고 싶지만 제품명이 기억이 안남


2. 특정 패밀리의 제품을 모두 찾아보고 싶음

패밀리 이름에 대한 필터를 제공하여 해당 제품을 검색하여 보여줌

기본 검색 + 주요 사양 필터(패밀리 이름 필터 포함)

C type

검색창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 리스트화


제품군에 대한 필터를 적용하여 찾아볼 정보의 폭을 좁힘

기본 검색 + 제품군 필터

B type

검색창에 패밀리 이름을 검색하면 해당 패밀리와 관련있는 콘텐츠들을 리스트로 제공(제품, 지식센터, 미디어 콘텐츠로 구분)

기본 검색

A type

제품군만 알 때

1. 제품군 내 제품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비교하고 싶음

패밀리 이름에 대한 필터를 제공하여 해당 제품을 검색하여 보여줌

기본 검색 + 주요 사양 필터(패밀리 이름 필터 포함)

C type

검색창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 리스트화


제품군에 대한 필터를 적용하여 찾아볼 정보의 폭을 좁힘

기본 검색 + 제품군 필터

B type


GNB 통한 접근이 효율적 => 검색 제공 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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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표면적으로 보기에는 단순해 보이는데, 설계에는 많은 고민이 있었군요. 그래서 지금은 만족할 만한 수준인가요?


건: 실은 저도 구글, 네이버 검색과 같이 늘 뛰어난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정도 검색은 의례 되는 건지만 알고 있었어요. 아마 대부분 사용자들 모두 그럴실 거에요.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고 결과를 보여주는 웹’으로 만들고 싶었는데 이게 사실 어마어마한 일이었던 거죠.(하하하) 많은 비용을 들여 검색 엔진 솔루션을 구매하더라도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A type                                                B type                                                 C type


A type: 적용페이지: 제품 리스트 페이지, 각 사업부 메인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 

B type: 제품 리스트 페이지, 각 사업부 메인 페이지

C type: 제품 리스트 페이지


특히나 저희와 같은 중소규모 이하의 업체의 경우 따로 검색 엔진 솔루션을 구매하는 건 더더욱 힘들거에요. 저희도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 점점 검색 성공율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겁니다. 사용자 검색어를 분석하고 이를 DB에 꾸준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정말 애착이 있으실수 밖에 없으시겠네요. 검색 다음으로 많이 신경을 쓴 기능은 무엇인가요?


건: 많은 기능들이 ‘사용자의 정보 수준과 검색 사용 목적, 어떠한 시점에서 필요한지는 각 페이지의 방문 목적을 정의’에 의해서 개발되었는데요. 제품 비교 기능도 그 중 하나입니다. 검색 기능을 통해 필터링된 제품 리스트 안에서도 추가로 비교할 수 있도록 ‘제품 비교’ 기능을 제공함으로 합리적인 제품 비교를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미 합리적인 제품과 솔루션에 대한 추천은 저희 회사의 엔지니어들과 세일즈 담당자들이 높은 수준으로 제공을하고 있습니다. 더 밀접한 정보를 원하시면 앤비젼 세일즈팀에 바로 연락을 주시면 되지만 이보다 덜 밀접한 수준에서 필요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제품 검색과 제품 비교 기능을 통해 ‘공급업체 탐색’, ‘제품 검토 단계’에서 너무 많은 정보량에 피곤할 수 있는 고객사 담당자들의 피로도를 줄여주고자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업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계산을 할 수 있도록 한 ‘계산기(MV 계산기 바로가기, NVS 계산기 바로가기)’는 예전 홈페이지에서부터 인기있는 기능이여서 이번에 조금 더 기능을 보완하였고요.


  기술 문서를 빠르게 찾고 다운받아갈 수 있도록 제작한 ‘다운로드 센터(다운로드 센터 바로가기)’도 인기 있는 기능입니다.


Q. 저는 홈페이지 제작은 그냥 업체에 맡겨서 제작 되는 거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인터뷰를 하면서 이야기를 들으니 그렇게 생각한 것이 민망하네요. 기술 문서나 콘텐츠 등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앤비젼의 ‘온라인 콘텐츠 허브’라고 생각해도 되겠어요~!


건: 온라인 콘텐츠 허브.. 참 마음에 드는 표현이네요. 앞서서는 기능이야기를 주로하였지만 이는 홈페이지의 한 축에 불과합니다. 또 다른 축은 바로 콘텐츠이기 때문이죠. 그것을 ‘온라인 콘텐츠 허브’라는 용어가 잘 표현해 주는 것 같아서 앞으로 저도 ‘온라인 콘텐츠 허브’라는 용어를 사용해야겠는데요?(하하)


  제 생각에는 앤비젼의 콘텐츠 생산 능력이 동종 산업계에서 우수한 편에 속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앤비젼이 따로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지식 전파에 힘쓰고 있는 부분도 있고요. 산업계에서 사용되는 각종 용어에 대한 설명이나, 기초 지식, 최신 지식, 기술자료를  제작하는 것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 중에서 동종 업계 회사들이 제공하지 않던 콘텐츠들도 꽤 있고요. 관련 업무를 하시는 신입사원들이나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참고하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앤비젼에서 생산되는 콘텐츠들을 온라인에선 홈페이지를 허브로 하여 커뮤니케이션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입니다. 앤비젼의 역량이 쌓이는 만큼 더 양질의 콘텐츠들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만나실 수 있겠죠?

분석하고 이를 DB에 꾸준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건: 저도 가끔 앤비젼 블로그에 들어와 콘텐츠들을 읽고 있습니다. 마치 홈페이지 콘텐츠가 ‘청와대 대변인’이 담화를 하는 느낌이라면 블로그는 ‘똑똑한 옆집 형’이 조근조근 설명해주는 느낌이랄까요? 홈페이지와 블로그 콘텐츠들을 보면서 앤비젼의 온라인 콘텐츠가 짜임새있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필진 소개



비전양, Miss Vision

앤비젼 공식 블로그의 마스코트.(비전군 & 비전양)

라인스캔 카메라(Line scan camera)의 몸과 고해상도 렌즈(Super resolution lens)인 얼굴로 앤비젼 구석구석의 이야기를 전해주는 호기심 많은 소녀




Posted by 비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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